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인인증서란?, 드디어 폐지!! 그래서?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쪽입니다.

인터넷에서 은행 업무나 공공기관 포털 사이트에 로그인하려고만 하더라도 꼭 요구되는 게 바로 공인인증서입니다. 이 때문에 성인이 되면 바로 만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공인인증서입니다.

5원 20일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공인인증서 폐지가 결정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공인인증서가 무엇인지, 폐지되면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란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을 사용해서 금전 거래나 본인임을 증명할 때 쓰는 인증서입니다. 한마디로 공신력이 있는 믿을만한 기관이 신분을 증명하는 전자신분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공인인증서는 지금으로부터 21년 전에 발행한  1999년 전자서명법이 도입된 이후 은행 보험, 전자상 거래와 같은 곳에서 폭넓게 사용되어왔습니다. 굳이 돈을 보내거나 등본을 떼기 위해서 은행이나 관공서에 일일이 찾아가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단점

  • 직접 은행을 찾아가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 인증서가 깔린 컴퓨터를 사용하거나 USB를 들고 다녀야 합니다.
  • 액티브 X로 인한 호환성이 떨어집니다.
  • 유효기간이 고작 1년입니다. 

단점 중에서도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액티브 X입니다. 액티브 X는 마이크로소프트 (MS) 의 기술인데 이것이 오직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만 작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윈도우에는 인터넷 익스플로어가 기본으로 설치되어있기 때문에 불편할지라도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 기기와 같이 윈도우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를 장착하고 있는 기기에서는 사용할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폐지

이렇게 말도 많고 쓰기 정말 불편한 공인인증서가 5원 20일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폐지가 결정되었습니다.

사실 전자 금융 거래를 할 때 무조건적으로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한다는 규정은 이미 2015년에 폐지가 되었습니다. 이후 은행과 금융기관에서는 간편한 서비스를 많이 내놓았지만, 연말정산과 공공기관에 접속하기 위해선 여전히 공인인증서가 필요했습니다. 그 때문에 별다른 효과를 느끼기는 어려웠습니다.

이번에 결정된 전자서명법 전부개정법률안은 다양한 사설 인증서도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위치를 갖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복잡한 공인인증서의 폐지로 인해 간편한 민간 인증서가 시장을 공략해오고 있습니다.

 

대체품

현재 주요 사설인증서는 바로 카카오페이 인증과 패스인증서가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은 2017년 처음 출시 후 가입자가 1000만명을 넘기며 어마어마하게 커지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처럼 추가적인 앱이나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필요가 없이 카카오톡으로 인증할 수 있기 때문에 카카오톡을 많이 쓰는 한국 사람은 많이 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패스(pass)인증

 


패스(pass)인증은 SKT, kt, lg u+ 이렇게 이동통신 3사가 벤처기업과 협업하여 만든 인증서입니다. 유효기간이 고작 1년뿐이던 공인인증서에 비해 2년 더 긴 3년으로 꽤 깁니다.

네이버도 네이버 인증서, 토스도 토스 인증서를 출시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설인증서 간 격렬한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쪽평입니다.

맥을 주로 사용하는 저로서는 정말 좋은 소식입니다. 공인인증서 때문에 껐다. 켰다만 몇 번을 해야 하니.. 정말 불편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증서를 사용하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며 모든 정부 기관에 새로운 인증 기술을 도입하기엔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사실 공인인증서가 불편하다고 한들 이미 4천만 건이 넘게 발급이 되었기 때문에 폐지 결정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지금 당장 큰 변화를 느끼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사실 공인인증서 자체는 완전히 폐지되지는 않았습니다. 금융결제원은 고작 1년인 유효기간을 3년으로 늘렸고 간편 기능을 넣어 사설 인증서와 경쟁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말이 참 많았던 인증서에 변화가 온다니! 벌써부터 편하게 바뀌게 될 미래가 기대되곤 합니다.

지금까지 공인인증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