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TV LCD, LED, QLED, OLED 디스플레이 차이점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쪽입니다.

작년 9월 LG전자가 삼성의 QLED TV 광고를 허위, 과장되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였습니다. 이에 삼성이 단호한 대응을 하겠다며 나서면서 TV 전쟁이 발발하였습니다. 서로 OLED가 좋냐 QLED가 좋냐 싸우고 있으면 소비자 입장에선 정말 무엇이 더 좋은지 헷갈리며 무엇을 사야 하는지 많은 고민에 빠질 것입니다.

TV 하나만 구입하려고 해도 LCD, LED, QLED, OLED 정말 많은 용어 때문에 헷갈리고 뭐가 뭔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오늘 한쪽에선 이것에 대해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LCD TV

먼저 LCD란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로 흔히 액정이라고 말하는 부품인데 이 LCD를 이용한 TV를 LCD TV라고 부릅니다.
LCD(액정)는 혼자 발광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뒤에 빛을 내주는 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뒤에 백라이트 (빛을 내주는 장치)가 있고 앞에 색 필터가 있어 빛을 투과시키면서 색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이때 백라이트가 냉음극관 (CCFL)이면 LCD라고 합니다. 이 냉음극관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 뜨겁지 않은 형광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ED TV

LED TV는 LCD TV와 같이 백라이트가 있고 앞에 색 필터가 있어 빛을 투과 시켜 색을 표현하는 방식의 TV입니다.

 

 

이때 백라이트가 LED이면 LED TV라고 합니다.

LCD TV나 LED TV나 백라이트만 다를뿐 액정을 사용하고 백라이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 자체는 LCD로 동일합니다.
그럼 왜 이름이 다르냐? 기존의 LCD보다 더 좋게 보이려는 삼성, LG 마케팅팀에 의해 LED TV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이 LCD, LED 방식의 단점이라면 항상 백라이트가 켜져 있기 때문에 완벽한 블랙을 표현할 수 없다는 것에 있습니다. 실제로 어두운 장소에서 컴퓨터 모니터나 예전 핸드폰에 검은 화면을 띄워 놓으면 어두운 회색? 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LCD 방식의 단점입니다.  

 

 

백라이트가 무조건 필요하기 때문에 얇긴 하지만 엄청 얇게 만들 수는 없으며 구부러지게 만들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OLED TV

OLED는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고 백색 소자 각각이 스스로 발광하여 색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이 백색 소자가 꺼지기만 한다면 완벽한 블랙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고 스스로 발광하기 때문에 엄청 얇게 만들 수 있을뿐더러 TV가 휘어지게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OLED가 100% LCD 방식보다 좋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인 단점으로 번인현상이 있습니다.

 

 

변인 현상이란 오랜 시간 동안 같은  화면을 실행하거나 방송사 로고와 같이 동일한 이미지가 반복될 경우 그 부분에 잔상이나 얼룩이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남은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현상은 OLED TV만의 문제가 아닌 OLED를 탑재한 스마트폰, 노트북에도 나타나는 소재 자체의 단점입니다..

 

 

QLED TV

LG OLED에 대항하고자 삼성에서 QLED를 만들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얼핏 보면 OLED와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QLED TV는 방식 자체가 LED TV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뒤에 백라이트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단지 LED TV에 QD컬러필터를 한층 더 붙여 더 또렷하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였습니다.

 

 

소비자로선 이름도 OLED, QLED 비슷한 것 같은데 본질적으론 LED TV였기 때문에 가격은 OLED보다 상당히 저렴했습니다. 이로 인해 삼성은 어마어마한 매출을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말장난

QLED라는 단어를 삼성이 먼저 사용한 것이 아니였습니다. 실제 네이버 지식백과에 QLED라고 검색을 해보면 "퀀텀닷(quantum dot) 소자를 활용한 디스플레이를 뜻한다. " 라고 나와 있습니다.

 

퀀텀닷 소자는 스스로 발광하는 소자이며 OLED보다 좋고 미래 기술입니다. 하지만 이 소자를 이용하여 상용화한 디스플레이는 아직 없습니다. 때문에 LG가 작년 9월 LG전자가 삼성의 QLED TV 광고를 허위, 과장되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였습니다.

정의된 QLED 방식도 아닌데 QLED라는 명칭을 써서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었다는 게 LG의 주장이었습니다.

 

현재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말에 LCD 사업을 철수한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의 지원으로 중국의 LCD 디스플레이 기업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어마어마한 물량을 찍어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삼성은 LCD 디스플레이를 만들면 만들수록 손해만 보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죠.

7월 1일 삼성 디스플레이 뉴스룸 기사에 의하면 삼성 디스플레이는  QD 디스플레이 제조를 위한 장비를 공장에 반입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지금 삼성이 판매하고 있는 LCD 기반의 QLED 디스플레이가 아닌 퀀텀닷(quantum dot) 소자를 활용한 QD OLED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진짜 QLED 디스플레이라고 할 수 있죠. 위에서 말했다시피 차세대 OLED 디스플레이 이므로 앞으로 디스플레이가 어떻게 발전될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LG, 삼성의 LCD, LED, QLED,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