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트북/기초 용어

노트북 그래픽카드, GPU의 종류와 차이점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쪽입니다!

저번 글에선 노트북 기초용어중 CPU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오늘 이 한쪽에서는 GPU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GPU 란?

 

Graphics Processing Unit으로 컴퓨터의 그래픽 성능을 결정하는 장치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컴퓨터용 그래픽카드는 탈착이 가능하게 만들다 보니 각각의 GPU가 필요로 하는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그래픽카드에 GPU 외 각종 장치가 달려있습니다. 그래서 크기도 크고 묵직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용 그래픽카드는 노트북에 맞게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GPU 외 다른 부품이 필요 없습니다. 따라서 작은 크기의 노트북에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CPU와 같이 GPU도 보드 자체에 붙어있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나 교체는 불가능합니다!

 

우선 그래픽 카드는 내장 그래픽카드와 외장 그래픽카드로 나뉩니다.

내장 그래픽카드는 안에 있는 그래픽카드를 의미하고 외장 그래픽카드는 밖에 있는 그래픽카드를 의미합니다.

 

같이 안에 있지 않나? 이게 무슨 차이야?

 

intel의 CPU는 CPU의 역할뿐만 아니라 GPU의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내장 그래픽카드만 있는 노트북은 간단한 문서작업과 인강은 충분히 할 수 있는 성능입니다.  또 롤과 같은 저사양 게임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전력과 발열이 적어서 노트북을 가볍고 오래 사용하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로 그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혼자 강하다 한들 두 명은 못 이기는 법이죠~

 

외장 그래픽카드가 있는 노트북의 그래픽 성능은 내장 그래픽만 있는 노트북보다 월등히 좋습니다. 따라서 고사양 게임과 여러 프로그램을 수월하게 구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PU 외로 GPU라는 놈이 별개로 작동하기 때문에 내장 그래픽만 있는 노트북에 비해서 배터리가 정말 빨리 닳고 발열도 두배이기 때문에 무거운 노트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인 제조 회사로 엔비디아와 AMD 가 있는데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엔비디아의 GPU를 알아보겠습니다.

 

성능 표를 보면  왼쪽이 내장 그래픽카드만 있는 노트북 오른쪽이 외장 그래픽카드도 있는 노트북입니다.

그래픽 왼쪽: 인텔 (내장) 오른쪽: 엔비디아 (외장)

 

 

내장 그래픽카드의 경우 당연히 CPU 성능에 비례하여 결정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장 그래픽카드는 별개의 부품이기에 여러 가지의 종류가 있는데 엔비디아에서는 MX 시리즈, GTX 시리즈, RTX 시리즈로 나눌 수 있습니다.

 

MX 시리즈

 

가벼운 노트북을 유지하면서 내장 그래픽보단 2배 정도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웬만한 저사양 게임은 무리 없게 오버워치 같은 게임은 낮음 정도는 가능합니다.

또 가벼운 편집 또한 가능합니다.

 

GTX 시리즈

 

본격적인 외장 그래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사양의 게임과 동영상 편집, 3D 작업을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습니다.

 

RTX 시리즈

 

고사양 게임도 "고성능"으로 구동할 수 있습니다. 하드코어 게이머들이 선택하는 사양입니다.

 

따라서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MX < GTX < RTX 순으로 좋고 뒤에 숫자가 클수록 좋습니다.

 

특징 (알파벳)

 

Ti: 동일한 버전보다 성능이 좀 더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Max-Q: 같은 고사양 그래픽카드에 비해서 성능을 조금 낮췄지만 발열을 제어하여 비교적 가볍고 얇은 제품에 사용되는 그래픽 카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정리하지면 성능은 GTX1070 <GTX 1080 max-q <GTX 1080 <GTX 1080 ti

이렇게 오른쪽으로 갈수록 성능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쪽 평입니다.

CPU 편에서도 했다시피 무턱대고 나는 성능이 우선이야!!! 하다간 어깨가 빠질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 추천해줘"하면 무턱대고 무조건 그래픽카드 좋은 거 사야 한다고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고사양의 노트북일수록 가격이 비싸고 무겁고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항상 선을 가지고 다녀야 할 수도...

 

또 "나는 게임도 하고 싶어서 고사양이면 좋겠고 가볍고 얇은 거 추천해줘!"라고 할 때가 많은데 

그런 노트북은 없습니다 ㅋㅋㅋ 있기는 하지만 가격이... 

적당한 선에서 내가 무엇이 더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는 거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노트북의 기초에서 GPU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한쪽의 시간에는 RA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